KIT People
제14회 전국학생설계경진대회 ‘금상, 은상’ 수상
- 작성자
- KITNEWS
- 조회
- 165
- 작성일
- 2024.11.05
- 첨부
우리 대학 학생들이 제14회 전국학생설계경진대회에서 ‘금상 및 은상’을 수상했다.
금상은 시스템및비전연구실(지도교수 신동원) 소속의 정인석, 김태윤, 김수은, 김희동(다개체시스템연구실) 학생으로 구성된 ‘물류의 민족’팀이 수상했다.
‘물류의 민족’팀이 수상한 작품은 ‘하이브리드 계단 극복 물류 로봇’이다. 이 로봇은 안정적인 물류 적재와 이송 시간 절약이 가능한 로봇으로, 택배 기사를 보조하며 산업 종사자의 처우를 개선을 지원하도록 제작됐다. 최근 발생한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 등의 예방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이브리드 계단 극복 물류 로봇은 상황에 맞는 최적의 주행방식으로 효율성을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 로봇은 평지에서는 바퀴 주행으로 이동하다가 계단에서는 4절 기구 기반의 이중 교차 보행 장치를 사용하여 계단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로 주행 방식을 각각 설계했다. 특히 기존의 4절 링크 메커니즘[몸체(body)와 다리(leg)가 각각 한 개의 링크로 작용되므로 body의 지속적인 상하운동으로 택배 안정성이 저하된다는 한계점이 있음]을 기반으로 구동되는 로봇과 달리 독창적인 Scotch yoke 메커니즘을 이용해 4절 링크 메커니즘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높은 완성도를 가졌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다.
팀장인 정인석 학생을 비롯해 물류의 민족팀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부딪쳤던 다양한 시행착오를 풀어가며 도전의식과 자신감도 함께 쌓을 수 있었다.”며,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움주신 공학교육혁신센터 및 시스템및비전연구실 지도교수님, 선후배들께 감사 인사를 전하며, 앞으로도 로봇 기술 발전에 기여며 성장하는 엔지니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